GTM(google tag manager)란?
구글 태그관리자는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태그라고 통칭되는 추적 코드 및 관련 코드 조각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입니다.
태그의 관리
웹분석 또는 광고성과 추적을 위한 다양한 스크립트를 사용하려면 우선 이들 태그를 웹사이트에 적용해야 합니다. 웹사이트 관리 메뉴에서 제공하는 별도의 외부 스크립트 관리 영역 또는 FTP 접속을 통해 웹사이트 소스 코드에 태그를 추가해야 합니다. 전자의 경우 마케터가 직접 태그를 추가(참조: 구글 애널리틱스 스크립트 설치 가이드)할 수도 있지만, 후자의 경우 웹사이트를 관리하는 개발자나 IT 부서에 요청하여 처리합니다.
웹사이트에 태그를 추가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한 작업에 해당하지만, 당장 웹사이트 기능에 문제가 있다거나 보다 시급한 개발자 본연의 업무가 존재하는 경우 후순위 업무가 되어 작업이 늦어지기 쉽상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계속해서 디지털 채널이 늘어남에 따라 관리해야 하는 태그도 계속해서 증가하는 만큼, 마케터 입장에서 관련 담당자/부서에 매번 태그 삽입을 요청하는 것도 상당히 번거로운 일입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하면 컨테이너 태그라고 하는 기본 태그를 소스 코드에 한 번만 심고, 나머지 모든 태그들을 인터넷 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관리합니다. 따라서 빠르고 효율적으로 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basics/3002/
[GTM기본] 1. 구글 태그관리자란? - 분석마케팅
구글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란? 구글의 정의에 따르면, 구글 태그관리자는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태그라고 통칭되는 추적 코드 및 관련 코드 조각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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